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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 1위는 2022년 3월 개통된 튀르키예(터키)의 1915 차나칼레 대교입니다.
다르다넬스 해협으로 나누어져 있는 랍세키(아시아)와 겔리볼루(유럽)를 연결하는 대교이며, 총길이 3,563m, 주경간장 2,023m로 설계되어, 기존의 세계 1위 현수교였던 일본 아카시 해협 대교의 주경간장 1,991m를 뛰어넘었습니다.
기술적인 한계로 여겨지던 주경간장 2,000m를 뛰어넘은 최초의 현수교로써 최첨단 토목기술이 집약되어 세계적인 랜드마크로 손색이 없는 이 엄청난 다리를 건설한 것은 바로 대한민국의 DL이엔씨입니다. DL이엔씨는 지난 2017년 국내 최장 현수교인 이순신대교를 건설한 경험이 있으며, 당시 이순신대교를 함께 건설했던 SK에코플랜트와 힘을 합쳐 '팀 이순신'을 결성해 일본을 제치고 차나칼레 대교 공사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관련하여 상세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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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5 차나칼레 대교(Canakkale Bridge)
- 위치 : 튀르키예(터키) 다르다넬스 해협 랍세키 ↔ 겔리볼루 연결
- 공사기간 : 48개월 (2018년 4월 착공, 2022년 3월 개통)
- 총길이 : 3,563 m
- 주경간장 : 2,023 m (2023년 튀르키예 건국 100주년 기념)
- 주탑 높이 : 334 m
- 상판 높이 : 최대 86 m (높이 70m 선박 운항 가능)
- 주케이블 : 직경 881 mm (5.75 mm 초고강도 강선 1만 8,288가닥을 엮어 제작, 10만 톤 하중 지지) 2개
- 상판 : 유선형 트윈 박스 거더(Twin box girder), 초속 91m/s 내풍 안정성
- 투입 인력 및 시간 : 1만 7천 명, 263만 430일 소요
- 사용된 콘크리트 : 23만 3448 m3
- 협력업체 : 포스코(주탑 및 상판 제작용 강판 8만 6000톤 공급), 고려제강(케이블 제작), 삼영엠텍(주 케이블 부속자재 및 앵커리지 정착구), 관수 E&C, 엔비코(케이블 가설공사), 티이솔루션(현수교 주탑 진동 제어장치 등 제진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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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탑 높이 비교
- 1915 차나칼레 대교 334m
- 프랑스 에펠탑 320m
- 아카시 해협 대교 298.3m
- 이순신 대교 270m
- 양사강 양쯔강 다리 254.9m
- 그레이트 벨트교 : 254m
- 인천대교 238m
- 남산타워 236.7m
세계 현수교 순위 TOP 10 (주경간장 기준)
다리명 | 주경간장 | 개통년도 | 국가 | ||||||||
1915 차나칼레 대교 (1915 Canakkale Bridge) | 2,023 m | 2022 년 | 튀르키예 | ||||||||
아카시 해협 대교 (Akashi Kaikyō Bridge) | 1,991 m | 1998 년 | 일본 | ||||||||
주산 西候門 대교 (Xihoumen Bridge) | 1,650 m | 2009 년 | 중국 | ||||||||
그레이트 벨트 이스트 대교 (Great Belt Bridge) | 1,624 m | 1998 년 | 덴마크 | ||||||||
오스만 가지 대교 (Osman Gazi Bridge) | 1,550 m | 2016 년 | 튀르키예 | ||||||||
이순신 대교 (Yi Sun-sin Bridge) | 1,545 m | 2012 년 | 대한민국 | ||||||||
윤양 장강 公路 대교 (Runyang Bridge) | 1,490 m | 2005 년 | 중국 | ||||||||
second bridge of Yueyang Dongting Lake | 1,480 m | 2018 년 | 중국 | ||||||||
Nanjing Fourth Yangtze Bridge | 1,418 m | 2012 년 | 중국 | ||||||||
험버 다리 (Humber Bridge) | 1,410 m | 1981 년 | 영국 |
아시아와 유럽을 5분 거리로 만들어버린 기적의 다리, 세계 1위 현수교 1915 차나칼레 대교를 건설하는 동영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DL E&C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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