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 일반

[위험예지훈련]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무모한 행동들

by 내일의 CSO 2023. 5. 21.
728x90
반응형
728x170

안전관리자들이 보면 기겁하는 사진이라고 하여 인터넷에 올라온 사진들입니다.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위험한 행동들이지만, 가끔 정말 어이없게도 현장에서 그런 일들이 정말로 발생하고는 합니다.

빨리 작업을 끝마치고자, 또는 잠깐인데 뭐 어떻겠어?라는 생각으로, 때로는 다른 장비가 필요한 것을 알지만, 기다리기 귀찮다는 이유로 서슴없이 위험한 행동을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안전한 작업을 위해서 반드시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또한 위험한 행동을 목격하였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려는 것을 알았을 때에는 반드시 제지하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코칭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인터넷에는 어떤 터무니없는 위험한 사진들이 올라왔는지 같이 보시겠습니다.

 

1. 지게차 위에서의 위험천만한 행동

"단지 당신이 할 수 있다는 것이,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게차 위에 올라서서 작업을 하는 것도 매우 위험한 행동으로 금지되는데, 거기에도 모자라 부족한 높이를 팔레트를 여러 겹 쌓고 상자까지 올려서 가로등을 고치고 있는 매우 위험천만한 행동입니다. 

1. 지게차 위에서의 위험천만한 행동

반응형

 

2. 지게차 위의 고소작업대 작업

"만약 OSHA(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가 여기 있었다면 우리는 감옥에 갔을 것입니다."

지게차 위에 고소작업대를 싣고서 천장을 보수하는 위험천만한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고소작업대만으로는 높이가 부족해서 지게차로 들어 올린 행동으로 보이며, 높이가 부족한 경우에는 지상에서부터 비계를 설치하는 등 충분한 안전조치를 수행한 뒤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2. 지게차 위의 고소작업대 작업

 

3. 수중 매트 위의 고소작업대

수영장 천장을 보수하기 위해서 매트를 띄워놓고 그 위에 고소작업대를 올려놓고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고소작업대와 매트를 엉성하게 줄로 묶어놓았지만, 충분한 지지력이 없으므로 언제든지 전도되어 큰 사고가 예상되는 위험천만한 장면입니다. 

수영장 물을 모두 빼고 비계를 설치하는 등 충분한 안전조치가 필요하지만, 아마도 곧 수영장을 사용해야 하므로 그전에 잠깐 해결하고자 아이디어를 짜낸 것 같습니다.

만약 성공하고 아무도 문제 삼지 않는다면 넘어갔을지도 모르는 행동이지만, 사고로 생명을 잃을 수 있는 치명적인 행동이므로 현장에서 이러한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이 있다면 즉시 해고해야 합니다. 

3. 수중 매트 위의 고소작업대

300x250

 

4. 지붕 보수 작업자 안전걸이

한 작업자가 지붕에서 보수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안전걸이가 조금 이상합니다. 

그네형 안전대와 같은 안전벨트도 착용하지 않았으며, 하물며 줄을 목에 걸고 있습니다.

이건 미끄러질 경우 바로 교수형이지요.

안전걸이를 하지 않느니만 못할 수 있습니다.

차라리 벨트에라도 줄을 묶었다면 더 나았을지도 모릅니다. 

4. 지붕 보수 작업자 안전걸이

 

5. 부적절한 안전걸이

고소지역 난간에서 페인트 작업을 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작업자가 다행히 안전대는 착용한 것으로 보이나, 안전걸이를 걸지 않고 사람이 잡고 있습니다.

잡고 있는 사람이 덩치가 좋아서 잡고만 있어도 안전하겠다고 생각을 한 것 같은데, 어림없는 생각입니다.

심할 경우 두 명 모두 추락할 위험도 있습니다. 

 

5. 부적절한 안전걸이

 

6. 부적절한 비계 설치

건물 벽에 도색작업을 하고 있는데, 비계의 모양이 좀 이상합니다.

나무들을 엉성하게 얼기설기 쌓아 올린 모습이 위태위태합니다.

이렇게 쌓아 올린 기술이 놀라울 따름이지만, 붕괴의 위험이 매우 높은 위험한 행동이므로 절대 발생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6. 부적절한 비계 설치

 

7. 전기 통구이가 되고 싶은 남자

비가 와서 물에 잠긴 캠핑장에서 전선을 뽑으려는 남자입니다.

젖은 손으로 전선을 만지는 행동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맨손으로 그것도 비로 잔뜩 젖은 장치에 감전 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그 와중에도 발은 젖기 싫었는지 비닐봉지로 장화를 만들어 신은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7. 전기 통구이가 되고 싶은 남자

 

8. 주유소에서 용접작업을 하는 간 큰 할아버지

주요소에서 한 할아버지가 행인들에게 내 맥주 좀 들고 이것 좀 봐달라고 하고 있습니다. 

언제라도 폭발이 일어나도 놀랍지 않은 상황이네요. 

위험장소에서 이루어지는 화기작업에 대한 안전조치도 불충분하고 심지어 맥주까지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목숨이 두 개인 할아버지인 것 같습니다. 

8. 주유소에서 용접작업?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